본 포스팅은 증강현실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아이폰에서 이용되고 있는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직까지 아이폰의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들은 LBS을 기반으로 하는 것들이 대다수인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의 LBS를 기반으로 하는 대다수 증강현실 어플들은 기본적으로 GPS로 현재 위치를 찾고, Compass(나침반) 센서를 이용해서 방향을 체크하고, 카메라를 이용하여 출력된 화면에 정보를 투영하는 방식입니다.
우선 아이폰 사용자에게 너무나도 잘 알려진 Layer(무료 어플)입니다. 참고로 Layer는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더 먼저 개발됐었습니다.
Layer는 주변의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는 Local search, 주변의 Flick에 올려진 사진들을 볼수 있는FlickAR photo, 주변의 트위터[각주:1]들을 찾아주는 Tweeps Around등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현재 311개가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기능이 가능한 것이 Layer는 위와 같은 아키텍쳐로 Layer API들을 오픈했기 때문에 많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기능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Layer는 확장 가능성때문에 더 주목받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정말 다양한 기능들(layers)이 많습니다만, 현재는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네요. 어떤 일인지 앱스토어에서 사라졌네요. - -
아이폰에서의 증강현실 어플들 2: Sekai Camera
제가 예전 글에서 언급했듯이 2008년 10월경에 TechCrunch를 통해서 본 Sekai camera는 정말 환상이었습니다. 그전까지는 본적이 없었던 내용이라 무척 신선하면서도 증강현실이라는 기술을 알게해준 어플리케이션이었습니다.
지금보면 별로일지 모르겠지만, 이 동영상을 2년전에 봤다면....
Sekai camera(무료 어플)는 Air tag을 통해서 위치 기반의 Text, Photo, sound등을 공유하는 개념입니다.
즉, 제가 강남역에서 사진을 찍고, Text를 올렸다면, 아래와 같이 그 위치에 저장이 되고 화면에 출력되게 됩니다. 물론 그 장소에서 다른 사람들이 올린 내용들도 공유가 됩니다.
즉 SNS개념과 위치기반의 증강현실이 합쳐진 것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초반에 캡쳐해놓은 거라서 거리에 태그들이 별로 없네요. ^^
Acrossair(무료어플)은 Layer가 다운로드가 안 되고 있는 요즘 떠오르고 있는 어플입니다.
아래처럼 주변의 Tweets, Wiki 정보나 Car finder, Restaurants등 주변의 지역정보들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분류별로 찾게 되어 있다는 점이 약간의 차별성이 있어보입니다. 검색된 정보들에 대해서는 Map, Directions, Share(email 전송)등의 기본 기능을 제공합니다.
근처 Bar를 찾아보면 이렇게 나오네요. Bar위치와 전화번호, 현재 위치부터의 거리까지 나옵니다. 다른 기능들도 유사한 형태입니다.
아이폰에서의 대표적인 LBS기반의 증강현실 어플은 Sekai camera와 Layer,Acrossair 인것 같습니다만, 요즘 이와 유사한 어플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서 그 중에 몇 개 어플들을 간단하게(동영상) 소개합니다.
아이폰에서의 증강현실 어플들 4: Wikitude
아이폰에서의 증강현실 어플들 5: Nearest Tube
아이폰에서의 증강현실 어플들 6: NearestPlaces
이밖에도 PhotoAR, TweetsAR등 여러 어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봤던 어플들은 LBS(위치기반서비스)기반으로 거의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이 꼭 LBS와 결합된 어플들은 아닙니다. 실제로 App store에서 Augmented Reality로 검색하면 100여개 정도의 어플들이 검색됩니다. 측량자, 별자리, 경사도 측정, compass, 집안의 가구 배치, 게임(이전 글에서 소개했던 AR Drone등과 유사함)등 수많은 종류의 어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아이폰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미래
아직까지 초기 단계라 활용성이 좀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재밌는 요소는 있으나 활용성이나 기술의 정밀도도 많이 떨어져서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증강현실은 향후에는 반드시 이용되고, 확대될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HMD,HUD와 같은 장치들과 결합할수도 있겠네요)
iPhone관련 루머중에 RFID를 내장한다는 내용도 있는데, 만약 내장된다면 보다 정밀하고 다양한(예를 들면 쇼핑)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출시될것으로 보입니다.(아직까지 내장된 휴대폰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애플에서 RFID를 탑재한다면 이것도 혁신적인 기능이라고 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