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이젠 스마트폰으로 스마트하게 쇼핑한다.

스마트폰과 무선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우리의 생활이 바뀌고 있습니다.
증강현실이라는 다소 생소한 기술과 LBS가 생활에 접목되기 시작됐고, 언제 어디서나 네트웍을 통해서 메일, SNS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게 되고, 다양한 여러 어플리케이션들을 통해서 각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생활 패턴 자체가 조금씩 변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스마트하게 쇼핑하는 여러가지 시도들에 대해서 얘기하려고 합니다. 

이미지 및 음성인식을 이용한 쇼핑 방법


 Google이 얼마전에 Goggle라는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Goggle이라는 서비스는 이미지를 통해서 검색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런 Goggle 서비스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이 안드로이드용으로 등장했습니다. 이름은 "Google Shopper"라고 하네요. 꼭 이미지 검색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음성인식, 바코드 스캐닝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을 검색할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 데모를 보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음성인식이나 카메라를 이용해서 해당 제품의 이미지 또는 바코드를 Goggle서비스를 통해서 검색하여 제품 정보(가격, 리뷰, 제품 규격등)를 제공하고 이 정보를 다른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역시 구글입니다.



바코드 인식을 통한 쇼핑 방법

유명한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중의 하나가 RedLaser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이 어플은 아이폰의 카메라를 이용해서 제품의 바코드를 인식하여 해당 제품을 인식하고 이를 아마존을 통해서 검색한 후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어플입니다. 바코드에는 생산국가, 제품 규격, 제품 정보등 여러 정보들을 내장하고 있는데, 바코드 표준도 상당히 여러 가지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를 가지고 있는 바코드를 카메라로 인식하고 이를  인터넷을 통해서 제품 검색을 한후 이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어떤식으로 쇼핑이 가능한지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바코드는 우리가 널리 쓰고 있는 일차원 바코드 형태와 일본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2차원 바코드(QRcode)형태등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만 현재 RedLaser는 일차원 바코드 형태만 지원하고 있습니다.(RedLaser에 대한 자세한 글은 킬크로그님의 블로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잠깐 써봤는데 RedLaser의 강점은 정말 빠르고 정확하게 바코드를 인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Redlaser어플을 실행시키고 제품의 바코드를 포커싱하면 거의 1초내에 바로 인식되어 결과를 보여줍니다. App Store에는 이런 기능을 하는 어플들이 여러개가 있는 데, 현재까지는 RedLaser가 성능면에서는 최고인 듯 합니다.

문제는 RedLaser가 아마존을 기본적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국내에서 이용이 거의 불가능합니다만, RedLaser에서는 SDK와 검색 쿼리를 사용자가 등록해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있습니다. 위의 킬크로그님의 글을 참고하거나 구루님의 지름도우미를 이용하시면 국내에서도 RedLaser를 이용해서 가격검색을 하실수 있습니다. 

구루님의 지름도우미 with RedLaser 현재 도서가격정보/인터파크/이마트/롯데마트/아마존/구글 등에서 파는 상품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QrooQroo

국내 어플중에도 QrooQroo와 EggMon이라는 가격 비교 어플들이 있습니다.
일단 QrooQroo는 일차원 바코드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QRCode를 만들수 있다는 점과 이차원 바코드인 QR Code도 지원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와 윈도우즈 모바일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래 데모 영상을 보시길 바랍니다.)
초기에는 인식속도도 상당히 느리고, 정확성도 많이 떨어졌었는데, 현재는 인식속도도 많이 빨라졌으며 인식률도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EggMon

EggMon은 RedLaser의 기술을 이용하여 상당히 빠르고 정확하게 바코드를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순하고 직관적인 UI를 제공하고 있으며 바코드를 직접 입력할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EggMon은 단순하고 직관적인 UI와 빠른 인식 속도와 정확도를 강점으로 하고 있으며, QrooQroo은 EggMon보다는 약간 느리지만, QR code 기능등의 여러 기능들을 제공하는 것을 강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두 어플 모두 DB의 부족과 지원하는 사이트가 다양하지 못하다라는 아주 큰 단점이 있습니다.  - -

미래에는

 미국에서는 이미 RedLaser와 같은 어플을 오프라인 마켓에서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Google Shopper나 바코드 인식을 통한 제품 검색등의 서비스들은 현재는 미비할수 있으나 향후에는 오프라인 시장에 상당히 큰 영향력을 발휘할 기술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또한 현재는 카메라를 통한 바코드 인식 또는 이미지 검색을 통해서 제품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서 여러 사이트들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보여주는 형태이지만, 미래에 RFID와 같은 기술이 대중화되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내용을 실시간적으로 얻을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금은 두렵기도 하지만, 우리의 소비 패턴도 스마트폰과 무선네트웍을 활성화로 인해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