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드디어 구글의 Nexus One이 공개됐습니다. 발표회장에서 스마트폰 대신 슈퍼폰이라는 단어를 썼는데, 그만큼 넥서스원의 의미가 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Nexus One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3.7인치(800x480px) AMOLED 터치스크린, 카메라가 5MP(2X digital zoom기능, LED flash)이고, 두께도 아이폰보다 얇은 11.5mm이고, 무게도 아이폰보다 약간 가볍네요. 밧데리도 1400mAH, 비디오 재생이 7시간, 오디오는 20시간정도입니다. Processor는 Qualcomm의 스냅드래곤(QSD 8250 1 GHz)를 이용했으며 확장 가능한 4GB 마이크로 S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W만 놓고 봐도 거의 최강의 스펙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럼 넥서스원의 가격은 $530입니다. 2년 약정으로 할 경우 $180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가격때문에 성공하기 힘들다고 하는데, 제 생각에는 다른 스마트폰들과 비교해도 조금은 싼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billshrink에서 Nexus One과 아이폰을 24개월동안 유지할 경우의 가격을 비교해놓은 건데, 아이폰이 Nexus One보다 비용이 더 든다고 합니다.


HW제조는 요즘 떠오르는 HTC가 했고, SW는 구글이 했으니 안정성 및 편의성등은 어느 정도 보장된 것 같습니다. 다만, 발표에서 넥서스원만을 위한 특별한 기능은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안드로이드 2.1 버전의 application들이 그대로 탑재되었습니다. 그래도 안드로이드를 만든 장본인인 구글이 SW를 담당했으니, 안정성은 많이 보장될 것 같습니다. 


 동영상

Nexus One: "Web meets Phone"


New Camera Gallery


Voice Input


Customization (with Live Homescreens)




넥서스원은 구글이 직접 http://www.google.com/phone를 통해서 판매하게 됩니다. 지금까지의 휴대폰판매와는 전혀 다른 방식입니다.구글은 휴대폰 유통 구조를 변화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약정을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하지만 기본 형태는 Unlock된 형태로 판매하고 소비자가 직접 통신사를 선택해서 개통을 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넥서스원이 성공하면 휴대폰 유통 과정이 완전히 바뀌게 될 것 입니다. 

어느 정도 성공할 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앱스토어, 휴대폰 유통구조 개선, 향상된 UX, 오픈 플랫폼등 구글과 애플이 휴대폰 업계를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좀 위험한 생각일지 모르지만, 휴대폰이라는 단말과 PC의 경계를 조금씩 허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
구글 : http://www.google.com/phone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의 슈퍼폰 시대를 여는 구글 넥서스원
킬크로그님의 Nexus One의 미션, 휴대폰 유통의 룰을 바꿔라
engadget의 NexusOne관련 기사들
회색님의구글의 안드로이드폰 넥서스원 공식 발표 정리
TechCrunch의 24 Month Ownership Cost of iPhone Nearly 50% Higher Than Nexus One

2009.1.7 추가 내용.
올 봄에 CDMA버전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내 출시 가능성도 있겠네요...^^

TechCrunch에서 발췌
Google will ship the unlocked version of the phone to customers in the U.S., U.K., Hong Kong and Singapore. In the Spring they say they’ll add a CDMA version of the phone through Verizon, and set up a European store with a carrier plan via Vodafone.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