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Tech

드디어 크롬 OS가 베일을 벗었다.

Chrome OS

구글이 19일 캘리포니아 마운틴뷰 본사에서 "Chrome OS" 설명회를 가지고 내년 말에 PC에 탑재하여 발표한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에서 베타버전도 내놓지 않았지만, 개발자들이 소스 코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으며,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 OS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크롬OS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웹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이며, 이를 통해서 시스템에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으며, 속도와 보안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것이라고 구글 제품 부사장이 얘기했습니다.

작년부터 시작된 넷북 시장을 겨냥한 OS같네요. 크롬OS 기반의 넷북은 SSD만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7초에 PC를 부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SSD 이용과 병렬 프로세싱을 통해서 처리속도를 높여 부팅속도를 단축했다고 합니다.  또한 지원하는 칩은 ARM, x86계열을 모두 지원한다고 합니다.

 예상했었지만, 조금 빨리 진행되는 느낌입니다. 구글이 그동안 준비해왔던 웹기반의 서비스들(calendar, docs, gmail등등)과 [각주:1]크롬 브라우저의 발표, 그리고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안드로이드까지.. 그들은 정말 차근차근 그들의 제국을 만들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제 크롬 OS까지 나왔으니, 거의 모든 것을 가지게 되겠네요.

구글이 내세우고 있는 웹으로 모든것을 하려는 시도는 정말 공감이 가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는 시장에서 환영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고도의 그래픽 성능을 요구하는 game처럼 웹기반으로 모든 application을 동작시킨다는 것은 아직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입니다.  그래서 구글이 [각주:2]O3D나 WebGL등도 열심히 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언제 이런 기술들을 이용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만 우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야도 구글은 준비중입니다. 그래서 구글이 무서워집니다. 물론 아직은 MS나 리눅스 같은 OS와 어깨를 견줄만큼은 아니고, 넘어야 할 산 또한 많습니다만, 넷북을 첫 타겟으로 했다는 점은 의미가 있어보입니다.

거의 모든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구글.
이젠 정말 구글의 시대가 오는 것일까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들을 참고하시거나, 참고 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크롬OS 동영상 (What is Google Chrome OS?)


크롬OS 동영상 (Chromium OS Security)


크롬OS 동영상 (Chromium OS & Open Source)


크롬OS 동영상 (Chromium OS Fast Boot)


크롬OS 동영상


크롬OS 동영상


참고
The Chromium Project : http://www.chromium.org/

  1. 구글 크롬은 Webkit 렌더링 엔진을 이용하고 있으며, Webkit은 safari 및 모바일 디바이스의 브라우저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2. WebGL에 대해서는 http://myideom.cafe24.com/tc/103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