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출시한 google의 android기반의 G1폰에는 "chrome lite"가 탑재되어 이슈가 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Mozilla 재단에서는 Firefox의 Mobile버전인 Fennec 알파 1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Mobile 브라우저 시장은 새로운 다크호스인 google의 chrome lite, Apple의 Safari, Opera, Access의 NetFront, MS의 IE6등의 브라우저 시장에 Firefox 기반인 Fennec이라는 강자가 합세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장이 어떻게 진행될 지가 정말 궁금합니다.
요즘의 모질라 재단을 보고 있으면, 정말 다양하고 많은 것들을 준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픈소스 기반으로 이렇게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 그들의 풍토에 부럽다는 생각도 드네요.
이번 릴리즈는 OS2008 ("Maemo") 플랫폼에서 동작하며, Nokia의 인터넷 태블릿인 N810에서 사용가능한 버전입니다. 만약 N810을 가지고 있다면
install Fennec을 참고해서 설치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리눅스, MS Window Mobile, Mac등에서도 개발을 하고 있으며, N810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Fennec의 동작 모습을 아래의 사이트에서 에뮬레이터를 다운받아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Fennec에는 Smart URL bar ("awesome bar"), tag들을 포함하는 bookmark 기능, tumbnail 이미지들을 이용한 탭 브라우징 기능을 통한 쉽고 빠른 네비게이션 기능 강화와 전화 통화 기능, location 정보와 의 연동 등 디바이스 서비스와 연계한 기능들이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런 기능들은 아직까지는 다른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찾아보기 힘든 기능들입니다.
모두가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이는 Fennec의 UX도 조금은 독특한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web페이지가 출력되는 양 옆으로 스크린샷 형태의 탭과 메뉴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좌우로 드래그하여 해당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백마디 말보다 직접 써보시는 것을 좋을 것 같네요.
위의 에뮬레이터 링크를 통해서 써보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http://mashable.com/2008/10/18/mozilla-firefox-fennec-mobi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