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xt WEB

미래에 쓰일 브라우저의 concept들..

요즘 모질라 재단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예전에는 홈페이지도 잘 업데이트 되지도 않았는데, 요즘에는 굉장히 빠르게 업데이트도 되고, 새로운 시도들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제는 정말 브라우저가 플랫폼의 역할을 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추세라서 모질라에서 많은 것들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Mozilla Labs라는 것이 있는 데, 여기서 다양하고 재미난 여러가지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 실험 프로젝트들 중 하나가 미래 브라우저 컨셉 시리즈입니다. 미래의 브라우저에 대해서 컨셉을 제안하는 하는 프로젝트로 사용자의 UX 및 Mobile firefox에 대한 것까지... 많은 것을 생각하고 실험하는 재미난 프로젝트입니다.


Adaptive path에서 제안한 Aurora ... 
사용자 UX 및 interaction을 강조한 concept으로 그렇게 멀지 않은 시기에 나올 가능성이 있을 정도의 기술들을 이용하고 있으나, 모바일 디바이스는 약간 쉽지 않을듯...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출처: http://adaptivepath.com/aurora/)

Aurora Videos

aurora screen 01
Watch Part 1

aurora screen 02
Watch Part 2

aurora screen 03
Part 3:

aurora screen 04
Watch Part 4

aurora screen 05
Watch Full Video




Bookmarking and History Concept Video from Aza Raskin on Vimeo

브라우저가 플랫폼의 역활을 하게 될 때쯤에 상당히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현재도 구글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의 간단한 링크를 만들어 바탕화면에 설치하는 것과 같은 기능들이 가능합니다만, 이 컨셉은 그런 기능들을 좀더 visual하고 보다 나은 interactive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지금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방식으로 웹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면 되며, 브라우저가 플랫폼으로써의 역활을 할때 쯤에는 이와 같은 컨셉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Firefox Mobile Concept Video from Aza Raskin on Vimeo.

Mobile Firefox의 컨셉...
아래 비디오를 보면 알겠지만, 많은 내용들이 어제 소개한 Mobile firefox인 fennec에도 이용되었습니다.


Google chrome이나 Webkit 기반의 브라우저들, 오페라, MS의 브라우저와는 다르게 브라우저에 대해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있는 곳이 모질라 재단이 아닐까 싶습니다. 모질라가 가지고 있는 큰 장점중의 하나인 XUL 기술들도 이런 실험 정신에서 시작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앞으로도 모질라는 계속 성장해 나갈것이며, 더 많은 것들이 모질라 재단의 브라우저에서 이뤄질 것이며, 우리 삶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