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App Review

예전부터 써보고 싶었던 어플중의 하나인 WorldCard Mobile . 

워낙에 유명했던 어플이라 뒷북일 수 있겠지만, 오래전부터 써보고 싶은 어플이었는데 고가인 이유로 구입을 망설이다 얼마전 아이폰 블로그(http://iphoneblog.co.kr/)님의 이벤트를 통해서 써볼 기회가 생겨 이 기회에 리뷰를 작성합니다. 

음, 예전에는 $19.99정도였던것 같은데, 현재 App Store에서 $9.99에 팔리고 있군요. 

자 그럼 우선 App Store에서 소개하는 기능을 보시죠.
iPhone 3GS의 새로운WorldCard Mobile은iPhone 3GS카메라를 이용하여 명함을 스캔함과 동시에 인식하여 명함의 이름, 회사명, 부서, 직함, 주소, 전화번호, 이멜…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분석되고 항목별로 정확하게 저장되어iPhone 내에 설치된 주소록으로 전송되므로 수동으로 입력 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능:
- 스캔 후 즉시 인식하고, 인식률이 높으며, 영어 및 한글 명함 인식이 지원 됩니다.
- 명함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인식한 후 정보는 항목별로 자동 분류됩니다.
- 카테고리 식 정보편집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이미지 기능 또한 지원 됩니다.
- iPhone에 설치된 그룹에 따라 인식된 자료는 다른 그룹으로 전송할 수 있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일단 개발사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영어든 한글이든 명함 인식율이 좋으며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 분류된다는 것이군요. 
제가 다른 명함인식 어플은 써본 적이 없어서 이번
WorldCard
WorldCard mobile 리뷰에 CamCard(무료버전..^^)를 참고하여 비교해봤습니다.


기본 화면 구성 및 UI
첫화면
 WorldCard Mobile CamCard Lite 
  
  

첫화면은 보시다시피 둘다 아주 깔끔합니다.
WorldCard
WorldCard는 화면 중간에 Camera와 Photos라는 버튼이 있고, 아래로 설정, 도움말, 정보 메뉴가 있습니다. CamCard도 비슷한 구성입니다. 

설정 화면
 WorldCard Mobile CamCard Lite 
  
  
WorldCard의 설정 화면은 정말 깔끔하군요. 주 언어를 선택하는 항목과 이미지 저장을 할 것인가에 대한 항목만 있네요. 아주 심플하죠. 그에 반해 CamCard는 언어설정에 관한 항목들이 더 보이네요.

도움말
WorldCard Mobile CamCard Lite 
  
  

아쉬운 부분입니다. 한글화를 할 거라면 도움말까지 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게도 영어군요. CamCard의 경우는 도움말도 한글화가 되어있던데 아쉽네요. 아쉬운
부분이기
부분이기 하나, 영어이긴 해도 쉬운 영어이고, 굳이 도움말을 안 봐도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추가 내용(2010.7.3) : 금일 업데이트 후 WorldCard Mobile도 도움말을 한글로 지원합니다.

정보 화면 
WorldCard Mobile CamCard Lite 

    


카메라를 통한 명함 인식 방법
카메라를 통해서 인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 사진 찍기
WorldCard Mobile CamCard Lite 
  
  

 WorldCard는 첫화면에서 카메라를 클릭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명함을 찍을수 있습니다.찍고 난후 [사용] 버튼을 누르면 명함 인식 단계로 넘어가며, [다시찍기]를 누르면 다시 촬영모드가 됩니다.

찍을때는 하단의 [카메라]아이콘을 누르면 되는 데, CamCard의 경우에는 찍을때 아이콘을 누르면 사용자의 손떨림을 감지하여 손떨림이 가장 적을때 자동으로 찍히게 됩니다. 생각보다 유용한 기능입니다.
추가 내용(2010.7.3) : 오늘 업데이트해보니 WorldCard Mobile(에도 손떨림 인식(?) 기능이 생겨서 바로 찍기와 손떨림 인식해서 찍기 두 가지 모드를 제공합니다.

2단계 : 명함 인식전에 설정 

WorldCard Mobile CamCard Lite 
  
  



 명함을 인식하기 전에 간단한 설정 단계입니다. WorldCard는 인식할 언어를 한국어/영어로 선택할 수 있으며, 찍은 이미지를 90'로 회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시 카메라 촬영 모드로 진입할 수도 있습니다.  [인식]버튼을 누르면 실제로 명함을 인식하게 됩니다. 명함을 인식하는 단계는 생각보다 빨랐으며 1~2초 내에 분석이
완료되어
완료되어 아래 단계가 표시가 됩니다. CamCard는 이 단계가 없습니다. 실제로 재보지 않아서 정확하지 않지만 느낌상 CamCard보다는 빠른 느낌입니다. 

3단계: 명함 인식 후 분석 단계

WorldCard Mobile CamCard Lite 
  
   


 명함을 인식한 후의 단계로 명함에서 각 정보들을 분석해서 분류까지 자동으로 해줍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이름, 부서, 직장, 전화번호등을 자동으로 분류해줍니다. 오호~~ 왠만한 내용들은 정확히 인식하여 자동으로 분류가 됩니다.  ^^
 참고로 WorldCard의 가장 아래에 있는 부분은 각 항목들을 명함에서 인식한 부분을 이미지로 표시해주는 부분이며(CamCard는 가장 위에 위치하고 있네요.)  항목의 내용이 실제로 정확하게 입력됐는지를 이 이미지와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4단계: 오류 수정 단계
 자동으로 입력된 항목들을 하단의 실제 이미지와 비교해보니, 위 이미지처럼 회사 URL 부분과 주소 부분이 잘 못 인식되었네요. 아마도 명함 내에서 URL 부분이 회색톤으로 되어 있어서 오류가 생긴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류가 발생되었을 때는 직접 Text를 입력하여 수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있고, 다른 하나는 명함의 특정 영역만 인식을 다시 시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CamCard와는 약간 다른 부분인데, CamCard에서는 특정영역을 다시 인식하는 방법은 제공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text를 입력/수정하는 방법만 제공합니다. 

 수정하는 방법은
위 이미지에서 [찾아보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명함 이미지가 나오게 되고, 파란색의 사각형이 같이 출력되게 됩니다. 사용자는 파란색 사각형을 오류가 난 부분으로 이동시켜서 [인식]을 누르게 되면 어느 항목(예를 들면, 직장,부서,직책, 전화등)인지를 사용자가 직접 지정하게 되면 그 부분만 재인식해서 위의 단계로 복귀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명함 이미지를 확대/축소할 수 있고, 파란색 사각형의 위치나 크기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특정 부분만 재인식할 경우 인식률이 약간 더 높은 것 같기도 합니다. 
아쉬운 점은 [찾아보기]를 통해서 위 단계로 이동했을 때 오류가 난 부분으로 파란색 사각형이 자동으로 이동했으면 하는 것(사각형은 무조건 거의 정 가운데 위치하는 듯..)과 사각형의 위치를 이동과 크기 조절에 대한 인터페이스가 약간 불편합니다. 이동하려고 했는데 크기가 조절된다든지, 크기를 조절하려고 했는데 이동이 되는 등.. 약간 불편하네요.
5단계: 저장 단계
저장단계는 위의 오른쪽에 있는 [내보내기]를 하면 연락처에 저장이 되고, 이미지의 아래부분처럼 [기존 연락처와의 병합]을 하게되면 연락처로 이동하게 되고 병합하려고 하는 연락처를 선택하게 되면 병합이 됩니다. 이름은 덮어쓰게 되는데 다른 항목들은 새롭게 항목이 더 생기더군요. [버리기]는 말 그대로 인식한 내용을 버리는 겁니다.

다른 형태의 명함 인식 비교.

 original image WorldCard mobile  CamCard lite 
 
 

 

 
Apple | iPhone 3GS | Normal program | Average | 1/30sec | F/2.8 | 3.9mm | ISO-80 | No flash function | 2010:07:03 11:23:49
 

 
  

일반적인 형태의 명함들은 거의가 오류없이 인식됩니다. 간혹 글자 사이가 좁으면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 데, 이는 CamCard나 WorldCard가 거의 동일하게 발생했습니다. 

문제는 위와 같은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의 명함을 인식할때 발생하는데, 우선 첫번째 경우처럼 명함에 배경 이미지가 들어가있는 형태는 거의 제대로된 인식을 못 하더군요. 두 어플 모두 인식 오류가 상당합니다. 이런 명함은 직접 입력하시는 게 더 빠를듯합니다. 

두번째 경우는 일본어로 된 명함의 테스트였는데, 이 부분에 있어서는 확실히 CamCard의 인식률이 상당히 좋습니다. CamCard는 공식적으로 일본어를 지원하지만 WorldCard는 일본어 지원을 공식적으로 하지 않아서 그런 듯 합니다. 

영어로 된 명함들은 두 어플 모두 인식률이 꽤 높았습니다.

결론

일반적인 형태의 명함들은 인식률이 꽤 좋습니다.

다른 독특한 형태의 명함들
  • 명함 바탕에 이미지가 있는 형태는 어느 정도 인식은 가능하나 거의 새로 입력해야 하는 수준입니다. 이는 CamCard도 같습니다. 그냥 직접 입력하시는 게 더 좋습니다.
  • 한글 서체가 독특한 명함의 경우 인식 오류율이 높습니다. 이것도 CamCard와 유사합니다. 
  • 일본어 명함의 경우 CamCard가 인식율이 더 높습니다. WorldCard에서는 일본어 명함은 인식은 되나 오류율이 꽤 높습니다.
  • 일반적으로 영어로만 된 명함들은 엄청 높은 인식률을 보였습니다. 이 또한 CamCard도 비슷한 성능입니다.
인식률은 CamCard도 비슷한 것(일본어 명함은 CamCard가 더 좋음) 같습니다만, WorldCard가 속도가 더 빠른 것 같습니다. 

CamCard와는 다르게 WorldCard인 경우는 인식 후 오류 수정 단계에서 재인식을 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선은 필요해 보입니다. 

개인적인 취향이겠지만 UI 측면(단순하면서도 깔끔한 느낌, 그리고 약간의 개선은 필요하지만 편한 오류 수정 방식 제공등)이나 인식 속도 측면에서는 WorldCard가 CamCard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며, 일본어 명함도 같이 이용하실 분들은 CamCard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아래 아이폰 블로그님의 리뷰들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iphoneblog.co.kr/339 (월드카드 모바일 명함)
http://iphoneblog.co.kr/384 (월드카드 모바일 연락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