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Tech

차세대 정지영상 포맷 : JPEG XR

다들 JPEG에 대해서는 알고 계실 겁니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은 정지영상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한 표준으로 ISO와 ITU-T에서 제정되었습니다. 웹을 통해서 이용되고 있는 많은 이미지 포맷(PNG,GIF,JPEG등)중에서도 JPEG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JPEG압축 방식에 대해서는 여기(http://en.wikipedia.org/wiki/JPEG)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예전에도 Wavelet 변환을 기반으로 높은 압축률과 품질의 JPEG 2000이 개발되었는데, 현재는 특수한 시장에서만 쓰이고 일반 시장에서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이런 JPEG이 또 한번 변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JPEG XR(JPEG eXtended Range) !!!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HD Photo포맷을 2007년 7월에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과 함께 JPEG XR이 JPEG표준으로 만들어 2009년 ITU-T의 최종 승인을 받았으며, 2009년 6월에 ISO/IEC를 통과해 국제 표준으로서 최종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미 JPEG XR은 MS의 Media center에 지원 media format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JPEG XR에서 이용하는 확장자로는 .hdp, .jxr, .wdp가 있으며,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JPEG보다 높은 압축율을 지원하며, 무손실 압축도 지원합니다.
* JPEG이 truecolor(24bit RGB)를 지원하는 반면 JPEG XR은 Deep Color(48bit RGB)까지 지원하며 16bit CMYK color model과 16bit grayscale도 지원합니다.
* PNG에서나 지원했던 Alpha channel을 지원하며 압축률은 PNG보다 더 좋습니다.( 즉 투명 이미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 정수연산을 지원하기 때문에 처리가 빠릅니다.
* 이번에 발표한
IE9
IE9(Internet
Explorer 9)에서는 JPEG XR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JPEG은 널리 오랫동안 쓰이기는 했지만, 여러 이유로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JPEG XR은 JPEG의 단점을 보완하여 Alpha channel 지원, 높은 압축률지원등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MS가 Media center, IE9에 탑재하는 등 적극적으로 밀고 있기 때문에 JPEG 2000처럼
시장에서
시장에서 사장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
 
MS의 HD Photo specification은 아래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JPEG XR image coding system – Image coding specification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