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xt WEB

드디어 나왔네요. Mobile Firefox....

Mozilla재단에서 파이어폭스의 모바일 버전을 지원하기 위해 Fennec이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었는데 드디어 Nokia의 Maemo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제 이전 포스팅을 보면 2008년 초부터 시작한 프로젝트였는데, 이제서야 정식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

2008/08/13 - [Mobile/Others] - Mobile Firefox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버전은 Nokia의 Maemo 기반의 스마트폰인 N810/N900만을 지원합니다.


Raw computer power
(이미지 출처 :http://maemo.nokia.com/n900/)

Windows Mobile 버전은 Alpha3 단계로 삼성의 Omnia II와 HTC Touch Pro와 같은 단말에서 개발 중이며, 안드로이드 버전도 준비 중입니다. (일반 feature phone이나 아이폰, 블랙베리, symbian과 같은 플랫폼의 지원계획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올해 출시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아직은 미정입니다.

Mobile Firefox의 특징

Mobile Firefox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HTML5, CSS, JS등 최신 웹 브라우징 기술 지원(자세한 내용은 feature list 참고하세요)
2. 일반 PC버전의 파이어폭스처럼 add-ons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장 기능은 Mozilla가 가지고 있는 큰 장점중 하나죠.현재 Mobile firefox를 위해 URL Fixer, TwitterBar, language translators와 같은 다양한 40여개의 add-ons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3. Weave Sync를 통해서 PC와 Mobile 단말간의 Tab, History, bookmark등의 정보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Weave Sync in action
(이미지 출처: http://mozillalabs.com/weave/)

4. Awesome Bar를 지원합니다.
5. Location-Aware Browsing를 통해서 현재 위치를 통해서 지도서비스등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Tabbed browsing을 지원합니다.

Mobile firefox의 미래는?

현재 Mobile 브라우저들은 크게 스마트폰 기반의 Webkit 기반의 브라우저들, 안드로이드의 Chrome 브라우저, Opera의 Opera moblie, 그리고 feature phone의 브라우저들(Access의 Netfront계열, Obigo계열(예전 텔레카), Opeara mini)등 굉장히 많은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내용은 대다수의 회사들이 Webkit 기반의 브라우저들을 채택하려는 움직임입니다. Open source라서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성능이나 기능도 이미 여러 플랫폼에서 입증되었기 때문에 보다 많은 업체들이 Webkit을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시장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 Mozilla가 조금은 늦게 대응하고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PC버전에서도 IE의 점유율은 낮아졌다고는 하나, 구글 Chrome와 같은 신생 브라우저와 경쟁을 하고 있으며, 성능이나 기능적인 면에서도 약간 고전을 면치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Mobile시장에서도 타이밍이 조금 늦은 것 같습니다. 물론 Firefox의 기능이나 성능은 인정하지만, 이제 시작을 하는 단계라서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Mobile Firefox가 이런 상황을 어떻게 대응해가며 시장에 진입할 것인지 관심이 가네요. 그리고 꼭 시장 진입에 성공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참고
Nokia의 Maemo : http://www.forum.nokia.com/Technology_Topics/Device_Platforms/Maemo.xhtml
Mozilla 블로그 : http://blog.mozilla.com/blog/2010/01/29/firefox-for-maemo-now-available/
https://www.mozilla.com/en-US/mobile/features/
Mozilla Wiki: https://wiki.mozilla.org/Fennec
Mobile Firefox Feature list: https://wiki.mozilla.org/Mobile/FeatureList

이미지 출처
http://maemo.nokia.com/n900/
http://mozillalabs.com/weav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