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Tech

2010년 IT 시장 변화 예측 : Smartech의 생각...

2009년에는 아이폰 국내 출시, 트위터 강세, IPTV, 3D TV등의 TV시장의 변화, 스마트폰 강세, 클라우드 컴퓨팅등 IT업계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한해였던 것 같습니다.

2010년에는 어떤 변화들이 있을까요? 제 나름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1. 실시간 웹
 1. 실시간 웹

말 그대로 실시간 웹은 실시간으로 웹을 한다는 의미겠죠. 무선인터넷이 활성화되고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실시간 웹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트위터 같은 것을  실시간웹이라고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SNS, LBS, News, RSS, shopping(바코드나 RFID를 이용한 실시간 쇼핑 검색),실시간 검색등 여러 분야로 확장될 수 있으며 거의가 기술적으로도 현재 실행 가능한 것들입니다. 올해는 실시간 웹으로 인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수 있게 되어 우리 생활에 변화가 생길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광파리의 글로벌 IT 이야기 : http://blog.hankyung.com/kim215/t%EC%8B%A4%EC%8B%9C%EA%B0%84+%EC%9B%B9

 
 2. 다양한 종류의 디바이스 등장

 애플이 1월 27일(?)에 애플 타블렛을 출시한다는 루머가 나돌고 있는데요. 이젠 루머가 아닐 정도로 상세한 내용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도 크롬OS를 탑재한 타블렛이 HTC가 제조하여 출시한다는 루머가 나돌고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타블레서의 출시는 기존 3Screen(Mobile, PC, TV)에 타블렛을 추가해서 4screen으로 될 것이라는 예측까지 할 정도로 타블렛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합니다.
기존과는 다른 스마트폰, e-book, 넷북, smart TV등 정말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스마트폰과 일반폰(feature phone)과의 경계가 조금씩 무너지게 되고, 폰 어플리케이션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구동이 되고, 타블렛이 PC와 TV역할을 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디바이스로 인해 우리의 선택은 더 커지게 되겠네요.

http://www.asiafasthosts.com/blog/wp-content/uploads/2009/08/apple-tablet.png

참고
2009/12/14 - [Mobile/Google Android] - 구글이 직접 그들만의 휴대폰을 만들다!
2009/12/22 - [Mobile/Others] - TechCrunch에 모습을 드러낸 구글 Nexus One의 실제 사진과 동영상.



 3. SNS/LBS 강세
 이젠 SNS가 새롭지 않을 정도로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 들고 있습니다. 현재도 트위터, 페이스북등이 LBS등 여러 서비스들과 결합되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무선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서 SNS나 LBS와 같은 서비스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LBS와 SNS가 기본적으로 결합되고 이와 더불어 부가적으로 다른 서비스들과 결합된다면 정말 다양한 서비스들이 우리를 사로잡을 것입니다. 올해 어떤 서비스들이 나올까요? 게임도 나오겠죠?

참고
2009/11/18 - [New Media TV] - 이젠 TV로 트윗한다.


 4. HTML5
RIA(Rich Internet Application)의 플래시와 실버라이트의 대항마로 얘기되고 있는 HTML5는 많은 것들을 담고 있습니다. 2D drawing을 위한 Canvas, Video/Audio, Local Storage(예전에 구글에서 추진했던 구글 gears프로젝트는 HTML5의 Local Storage로 인해 개발을 중단했습니다.)지원등 기존에는 지원하지 않았던 기능들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스펙이 완료되는 시점이 2012년이지만, 벌써 많은 브라우저 벤더들이 지원을 하기 시작했고, MS도 IE9에서 이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더많은 특징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기능들로 인해 RIA를 대신할 수 있다고 하는데, 중요한건 개발자들이 HTML5를 많이 이용하는가겠지요.
 

참고
http://html5gallery.com/
2009/09/08 - [Browser] - 브라우저 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


 5. 모바일 플랫폼간의 전쟁
Google의 Android, Palm의 WebOS, Apple의 iPhone OS, Nokia의 Maemo, Symbian, Linux진영의 Limo, RIM의 블랙베리, MS의 Windows Mobile(이제는 WindowsPhone OS라고 해야 하나요?), 삼성의 Bada, 각 이통사마다 다른 Mobile 플랫폼(SKT는 SKAF, 차이나모바일은 OMS등)들, 그리고 RIA 진영의 Adobe flash(AIR), MS의 실버라이트, 자바의 JavaFX등 정말 많은 모바일 플랫폼이 있습니다. 모두 모바일 시장을 선점하려고 노력중이고, 각각의 특색이 있습니다.
MS의 WindowsMobile은 올해 2년 넘게 준비해온 Windows Mobile 7을 출시하여 정면 승부를 할 것으로, Google은 자신들이 직접 판매하는 Nexus One을 통해서 통신 시장을 변혁하려 할 것이며, Palm은 자신들만의 장점인 WebOS를 통해서 시장을 확고히 할것입니다. 물론 애플도 가만히 있지는 않겠지요. ^^
또한 RIA 진영도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중입니다. 그들도 시장이 PC에서 다른 디바이스로 옮겨가고 있는 것을 알고 있겠죠. 모바일 플랫폼 뿐만 아니라 TV와 같은 가전 시장에도 손길을 뻗치고 있습니다.
올해 모바일 플랫폼 시장은 꽤나 시끄러울 것 같습니다.

참고
2009/01/12 - [Mobile/Palm pre] - [2009년 스마트폰] Palm Pre
2009/11/11 - [Mobile/Others] - 삼성전자도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 "바다(bada)" 공개.... 확대되고 있는 모바일 플랫폼 시장
2009/11/13 - [Mobile/Others] - 삼성전자가 모바일 플랫폼때문에 바빠지고 있다. 이번엔 LiMo!!!2008/09/01 - [Mobile/Others] - 혼란스러운 Open platform 시장에서의 OMTP의 BONDI
2008/09/01 - [Mobile/Others] - Mobile에서의 Open market이 대세인가?



 6. Google!!! Android, Google chrome OS...........
요즘 구글이 너무 많은 것들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애플과 더불어 이슈의 핵심에 있는 것 같습니다.
Android기반의 구글만의 Nexus One 발표 예정, Googel chrome OS 출시 예정, 말이 많은 Ad Mob인수, Google voice, Goggles를 통한 검색 서비스의 진화, 기존 서비스들의 강화등.. 너무 많은 것들을 한꺼번에 내놓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으로 시작해서 이젠 MS와 비교해도 될 만큼 정말 많은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질적으로 따지면 아직 모자랄수 있습니다만, 여기서 끝은 아니겠죠. 제 생각엔 구글은 보다 큰 비젼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어디서나 구글을 보게 되는 세상이 되겠네요. 좋은 걸까요?

참고
2009/11/20 - [SmartTech] - 드디어 크롬 OS가 베일을 벗었다.


 7. 3D의 Reset
예전에도 3D와 관련된 이슈들은 항상 있었습니다. 3D TV도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니죠. 예전부터 있었던 기술이지만, 제조사들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을 만들어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사실 3D에 대해서는 약간 회의적이었는데, 얼마전 본 "아바타"를 통해서 생각이 확 바뀌었습니다. 정말 다르더군요. 제 생각에는 사실 3D TV기술이 중요한 게 아니라 컨텐츠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3D기술을 가진 TV라도 컨텐츠가 별로면 시장에서 성공하기 힘들겠죠. 아직은 3D TV는 시작입니다. 기술도 컨텐츠도 .. Bluray에서도 3D표준을 포함시켰고,LG,삼성등과 같은 가전도 3D TV를 출시한다고 하니, 올해는 3D TV및 컨텐츠들의 도입기가 될 것 같습니다. 컨텐츠가 중요한데...
웹 진영에서도 3D 기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소개한 WebGL이라는 것인데, 벌써 IE를 제외한 브라우저 벤더들은 WebGL을 일부 적용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모바일에서 볼 수 있을 겁니다.
이제 게임 뿐만 아니라, TV, 브라우저등 다른 분야에서 3D 기술을 이용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이런 노력들로 인해 올해는 하나둘씩 성과가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2009/11/04 - [Browser] - 웹 브라우저에서 3D게임을 하는 시대가 오는가?
http://learningwebgl.com/blog/


 8.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저는 Sekai camera를 통해서 증강현실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처음 봤을때는 정말 신기하고 신선하더군요.
지금도 여전히 신선하고 재밌고 유용한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증강현실이 아직 실생활에서는 많이 쓰이고 있지는 않지만, iPhone 어플리케이션인 Layer를 통해서도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졌습니다.
마켓팅 응용, A/S, SNS, LBS등 증강현실의 확장성은 정말 넓습니다. 작년부터 조금씩 대중에게 알려졌던 증강현실이 올해는 사용자들에게 여러 종류의 서비스로 시도될 것 같습니다. 아직 증강현실의 뚜렷한 모델이 없기 때문에 올해는 여러 실험을 통해서 기술이 성숙되어 갈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참고
하이컨셉 & 하이터치 : http://health20.kr/category/%EC%A6%9D%EA%B0%95%ED%98%84%EC%8B%A4%EA%B3%BC%20LBS
2008/10/23 - [SmartTech] - 당신이 원했던 그 기술이 곧 현실이 됩니다. Sekai camera의 동영상을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