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xt WEB

다양한 시도를 하는 오페라 브라우저

요즘 어떤 브라우저를 쓰고 계신가요?
전 파이어폭스를 주로 쓰고 있습니다만, 오페라와 IE도 가끔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근래들어 데스크탑 브라우저가 상당히 많아졌는데, Google Chrome, Firefox, Safari, IE계열, Opera등이 가장 많이 쓰이는 브라우저들입니다.

각 브라우저마다 장단점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장점이 많은 Firefox는 빠른 속도와, 웹 표준 지원등과 오픈소스와  확장 기능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정말 다양하고 쓸만한 확장기능들이 있으니 꼭 한번 써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Firefox와 대적할 만한 브라우저는 오페라 브라우저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페라에서 어제(6월16일) Opera Unite를 발표했습니다. 요즘 오페라가 정말 많은 것들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오페라의 기능들중  눈에 띄는 것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1. 모바일 환경에서의 시도들
   이미 어느 정도 시장을 확보한 feature phene의 Opera mini뿐만 아니라, Windows Mobile기반의 스마트폰에도 진입을 시도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UX 개선(Zoom, FingerTouch등의 기술과 속도(Opera Turbo등의 기술)에 대해서도 여러 기술들을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브라우저를 발전시키고 있으며, 닌텐도의 DSi에도 탑재(Nintendo DSi browser)하는 등 여러 디바이스에 적용하며 시장을 확장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Opera Devices



2. Opera Widget
   요즘 많이 얘기되고 있는 widget. 오페라에서도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구동되는 위젯 엔진을 통해서 여러 위젯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오페라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는 환경에서는 동일한 오페라 위젯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2008년 기준으로 13000여개의 widget이 등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브라우저의 확장을 엿볼수 있는 내용인데, 이에 대해서는 여러 브라우저 벤더들도 지원하고 있는 내용입니다.(국내의 인프라웨어나 일본 Access사에서도 위젯을 지원합니다.)

   Screenshot of the Widget manager on S60 Screenshot of the Widget manager on Windows Mobile



3. 웹표준 준수 및 주도
   오페라는 W3C 표준을 아주 잘 준수하고 있는 대표적인 브라우저입니다. 오페라 직원 몇분이 W3C에서 표준화 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MathML, SVG, HTML5등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Opera Link

  

   모바일 폰과 데스크탑 사이의 북마크를 동기화하는 온라인 버전의 북마크 동기화 서비스로 입력이 불편한 모바일 폰에서 데스크탑의 북마크를 동기화하는 것은 아주 큰 장점일 수 있습니다. 동기화할 수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Bookmarks

   Speed Dial

   Personal Bar

   Notes

   Typed browser history

   Custom searches



5. Opera Unite Services
  어제 발표된  새로운 기능으로 브라우저내에 Web server기능을 내장하여 파일, 사진, 영상,음악등의 미디어등을 공유할 수도 있고, 채팅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즉, 외부 사이트를 통하지 않고 자신의 데스크탑에 있는 내용들을 공유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보안 문제에 대한 여러 이슈가 있을 수 있지만, 시도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Opera Unite enabled and ready to use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과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dev.opera.com/articles/view/an-introduction-to-opera-unite/
   
  동영상 1

 
   동영상 2


독특하고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 개발로 브라우저 시장의 점유율을 높혀가고 있는 오페라는 오픈소스 진영의 파이어폭스, Webkik계열 브라우저들과 같이 향후에도 많이 발전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글을 쓰다보니 광고글 같아보이네요. ^^
전세계적으로 400~500명 남짓되는 인원(개발인원은 이보다 더 적겠죠)으로 이 많은 것들을 이루고 있네요.
 
* 이미지 출처 : http://oper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