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xt WEB

눈이 즐거워지는 Visual seach engine들 소개 : SearchMe와 국내 Qrobo visual

 

오늘은 조금은 생소한 Visual Seach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선 이름부터 재미있는 검색엔진 "seachme"를 소개합니다.

검색엔진이지만, 검색 정확도 및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이 글에서는 제외합니다.

첫 화면은 전에 소개한 cuil과 유사한 블랙톤에 세련되고 단순한 디자인.

참고로 Serachme는 Flash로 제작된 서비스이며, RIA(Rich Internet Application)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국내 검색 포탈 사이트와는 다르게 깔끔함이 돋보이는 사이트들이 직관적인 UI제공과 심플한 디자인으로 사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 같습니다.

아.. 아직은 beta 서비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C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검색된 페이지들을 스크린샷 형태로 3D형태로 나열된 layout이 눈이 들어옵니다. 이런 3D효과들은 Amazon이나 PicLens와 같은 서비스들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visual한 대세는 3D animation이 아닐까 싶습니다. 페이지 하단의 스크롤 바 또는 스크린샷을 클릭하면 3D animation 효과를 내면서 해당 페이지가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과 같이  검색된 스크린샷에서는 검색어에 대해서 하이라이트 표시가 되어 출력됩니다. 전 이 기능이 마음에 드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의 화단에 보면 작은 버튼이 있는 데 이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Text위주의 검색결과도 동시에 볼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휠이나 방향키등으로도 검색결과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특이한 기능의 stack이라는 기능입니다. 화면 좌측상단에 stack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 메뉴는 사용자의 검색 키워드를 통해서 특정 검색결과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등록하는 키워드는 사용자가 변경할 수도 있으며, 검색결과에 대해서 그룹핑도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ack에서 추가하는 방법은 검색결과의 스크린샷의 하단 메뉴에 보면 "Add to new stack"가 있는데, 이를 통해서 추가하는 방법이 있고, 아니면 아래처럼 스크린샷을 드래그하여 stack 메뉴에 올려 놓으면 자동으로 추가되는 방법이 있어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타 설정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preferences 메뉴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다른 점은 검색어를 한 글자씩 입력하다보면 검색어 따라서 카테고리가  동적으로 변경되는 UX도 제공하여 좀더 편하고 빠른 접근을 할 수 있으며, 참고로 아래는 HTC에 대한 카테고리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는 국산 검색엔진인 Qrobo를 소개합니다. Qrobo는 시멘틱 웹 기반의 검색엔진으로 얼마전에 공개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검색엔진이다. 아직까지 제대로 사용을 못해봐서 검색에 대한 내용은 나중으로 미루고, 얼마전에 Qrobo visual이라는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런칭했다.(참고로 현재 Qrobo서비스도 베타버전이다)

이 서비스 역시 Flash기반의 RIA이다.

Qrobo visual의 첫화면 역시 기존 검색 포탈과는 다르게 심플해서 직관적인 UX를 제공한다. 구글처럼 달랑 검색 창하나만...^^

역시 HTC를 검색해 봤다.(검색어로 HTC를 자주 쓰는 이유는 요즘 관심가는 단말기들을 많이 만들고 있어서 자주 찾아보고 있다)

searchme와 유사한 형태의 layout을 보여 주고 있다. 검색창이 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래로는 카테고리가 나열되어 있다. 검색결과도 searchme와 유사한 형태로 3D 형태로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archme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아래와 같이 검색결과를 스크린샷과 Text로 혼합해서 보여준다는 것이다. 나열된 검색결과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되는 데, 이 화면에서 스크린샷과 Text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는 것이 차별점이라고 생각한다. serchme와 같은 경우는 이런 기능이 없고, 스크린샷에서의 text는 작아서 잘 보이지때문에 직접 그 페이지로 이동하여 검색 결과를 확인해야 하는 데, Qrobo는 클릭만으로 빠르게 텍스트 정보를 보여준다는 점이 다르다고 하겠다. 다만, 불편한 점이 해당 페이지에서의 탈출하는 방법이 close버튼을 클릭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다. 다른 편한 방법도 있을 거 같은데... 아무튼 Qrobo가 Google과 같은 최고의 검색엔진으로 발전하길 기원한다. 홧팅!

사용자 삽입 이미지

Viewzi라는 검색엔진도 있는 데, 아직 사용을 못해봐서 본 글에서는 제외하였다. 하지만, 지금 소개한 검색엔진들보다 다양한 형태의 검색결과를 다양한 형태의 UI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으로 검색결과를 시간에 따라서 나열하여 보여주는등 독특한 UI가 많다.

위에서 살펴본 서비스들 모두가 RIA기반으로 Flash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싶다. UI는 flah나 silverlight가 대세가 되는 시대인가?

viewzi: http://www.viewzi.com

Qrobo : http://www.qrobo.com/

Qrobo visual : http://www.qrobo.com/visual/

Searchme : http://www.serachm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