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xt WEB

Server side기반의 moible browser

현재 휴대 단말기의 작은 LCD와 낮은 성능 CPU & menmory환경에서 Full Browsing을 지원하기 위해서 Server side 기반의 브라우저 기술들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내가 쓰고 있는 삼성의 M4650에서도 인터넷 뷰어는 Server side기반의 브라우저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erver side 브라우저라는 기술은 거의 모든 처리를 Server에서 처리를 하고 단말에서는 서버에서 Rendering까지 완료한 이미지 형태의 데이타를 받아서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형태가 대다수이며, 사용자의 입력에 대한 처리는 따로 처리를 한다. 작은 LCD와 PC와 다른 사용자 입력 인터페이스등을 가진 모바일 환경에서의 일반 Web site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Server side 브라우저 기술이 시장에서 얼마나 뜰지는 좀 두고 봐야할 것 같다. 내 생각에는 쓸만할 정도의 기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 UX측면에서는 부족한 감이 있어보인다.(Server기반의 브라우저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아래는 현재 이용되고 있는 Server side 브라우저 기술들이다.

* Opera mini
현재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꾸준히 성장중이다.
Opera 브라우저 중에 Opera mobile은 server side가 아닌 방면 Opera mini는 server side 기반으로 개발되어 있다. Opera Mobile은 Window Mobile버전(trial 버전)을 다운로드 후 설치가 가능하다.
http://www.operamini.com/ 


* SkyFire : Mozilla 기반의 Server side browser
http://www.skyfire.com/

Skyfire가 Symbian에서 동작하는 모습

참고로, 현재 Mozilla 재단에서는 Mozilla Mobile을 준비하고 있다.(minimo가 아닌..)
YouTube    ESPN


* MS의 Deepfish : Server side browser
MS live Lab.에서 준비하고 있는 Deepfish 브라우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데모도 볼수 있으며, Windows Mobile용 SW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labs.live.com/deepfish/
Register

* 국내의 로직플랜트사의 유자드 웹
http://www.uzard.com/
아직 사용해 보지도 못했고, 이에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해서 ..

각각의 서버 기반의 브라우저들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소개할 수 있는 글을 올렸으면 하는데.. 언제 시간이 될지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