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구글이 직접 그들만의 휴대폰을 만들다!

구글이 자신만의 휴대폰을 만든다고 합니다.
얼마전까지 나돌던 소문이 사실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소식은 트위터를 통해서 처음 알려졌고, 소문이 퍼지자 결국 구글에서 소문을 인정 했습니다.
지금까지의 구글은 휴대폰 제조보다는 서비스와 플랫폼에 더 신경을 썼는데요.
그러므로써 자신들이 개발한 안드로이드를 공개해 여러 제조사들이 이를 이용할수 있도록 했습니다.(아직은 큰 성과가 보이지 않지만, 내년에 안드로이드 기반의 폰이 36종 정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렇게함으로써 구글은 제조사들과의 관계를 밀접하게 유지하고 있었는데, 이번 내용으로 제조사들과의 관계가 애매해지겠네요.
구글 입장에서는 큰 모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통해서 스마트폰 시장에 점유율을 높히려던 삼성, LG, 모토롤라등 쟁쟁한 기업들과의 관계가 어색해질 수 밖에 없어보입니다.

지금까지의 구글을 보면 거대한 왕국을 건설중인 것처럼 보입니다.

1. 일반 검색으로 시작하여, 얼마전에 내놓은 실시간 검색, 이미지검색등 검색 분야에서는 이제 거의 최강의 자리에 올라섰습니다. 점점 많아지는 데이타의 홍수 속에서 검색엔진의 위력은 점점더 강해질 것입니다.

2.
그리고 google docs, calendar, gmail, wave, youtube, picasa등 많은 웹서비스를 내놓으며 사용자들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일반적으로 PC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기능들은 구글 서비스들을 통해서 왠만큼은 할 수 있습니다.

3.
얼마전에 베타버전으로 내놓은 크롬OS는 위 서비스들이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위 서비스들이 있기때문에 웹OS라고도 불리는 크롬OS가 나올수 있었으며, 나중에는 정말 가격이 싼 넷북이 나올 수 있을 겁니다. 넷북뿐만이 아니겠죠. 어느 디바이스이든 간에 크롬OS를 탑재한 디바이스에서는 구글의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어서 복잡한 작업을 제외하고는 일반 사용자들이 PC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기능들은 무리없이 이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4.
안드로이드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적합한 OS로 스마트폰, STB, e-book등 여러 디바이스에서 OS 역할을 하고 잇습니다. 물론 공짜입니다. 이 때문에 Dell, Asus같은 PC를 주력으로 하던 업체들도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폰 시장에 뛰어들게 했습니다. 즉 휴대폰 시장의 진입장벽이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휴대폰만은 아니고 다른 디바이스에서 이같은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것들을 하고 있지만,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이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보면 구글은 거의 모든 것을 만들었습니다. 향후의 디바이스는 인터넷과의 연계가 기본일 것이기 때문에 구글의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데에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인터넷이 되지 않을 때의 문제가 있을수 있지만, 이 또한 구글은 얼마 전에 중단된 google gears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해결했었습니다.(HTML5에서 로컬 기능을 제공하므로, gears서비스를 중단했다고 합니다.) 즉 문제가 될 만한 내용들은 벌써 몇년 전부터 준비하고 있었던 겁니다. 하드웨어만 없지 거의 모든 것을 개발,준비하고 있었던 거죠.

구글폰 Nexus One

 이번에 공개된 구글폰("넥서스원(Nexus One)"이라고 불리네요)의 하드웨어 제조는 [각주:1]HTC에서 한다고 합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퀄컴의 스냅드레곤(1GHz), OLED등의 하드웨어 스펙이 어느 정도 공개됐는데, 이 또한 최상의 스펙입니다. HW스펙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스마트폰 제조에 강점이 있는 HTC와 Software,서비스에 강점이 있는 구글의 만남이라서 더 기대가 됩니다. 출시는 내년 1월을 예상하고 있던데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구글이 기존 제조사들과의 관계를 헤치면서까지 자신들만의 폰을 내놓으려고 하는 것은 왜 일까요?
스마트폰 시장이 점점 재밌어집니다. 
  1. HTC는 Windows Mobile에서도 상당히 잘 했던 회사고, 첫 안드로이드폰인 G1폰을 만든 회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제 주관적인 생각에서는 스마트폰을 꽤 잘 만듭니다. [본문으로]
반응형